[Leader's Bite] 그로스 그룹장, Zoe 꿈은 크게, 실행은 집요하게!

[Leader's Bite] 그로스 그룹장, Zoe

꿈은 크게, 실행은 집요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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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er’s Bite] 그로스 그룹장, Zoe 꿈은 크게, 실행은 집요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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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Zoe!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ENFJ #꿈은 크게, 실행은 집요하게!! 안녕하세요, 바이트랩에서 국내 실적을 총괄하고 있는 그로스 그룹의 리더 박나영(조이) 입니다. 그로스 그룹은 다양한 마케팅, 세일즈 방법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브랜드 성장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저는 조직의 목표의 수립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구상하며 의미 있는 도전을 성취로 이끌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트랩의 그로스 그룹장으로 합류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자율과 책임, 그리고 빠른 성장 자율성을 기반으로한 책임감이 저를 성장시켜 줄 수 있다고 믿었고, 그 환경을 마련해 주었던 회사가 바이트랩이었습니다. 바이트랩은 탑다운이 아닌, 바텀업의 문화가 잘 자리잡혀 있는 것 같아요. 배경이 명확하고 근거가 충분하다면, 누구나 아젠다를 꺼내서 팀/직책과 상관없이 함께 논의할 수 있거든요. 때문에, 내가 담당하고 있는 직무가 아니어도, 기능의 역할과 책임이 아님에도 업무의 범위와 전문성을 넓혀갈 수 있는 것이 큰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바이트랩이 저에게 늘 새로운 자극과 챌린지를 주었는데요. 자주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장의 기회를 잡아 그 과정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조직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그룹에 대한 소개를 듣지 않을 수 없는데요 :)그로 그룹은 어떤 목적으로 일을 하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그로스 그룹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 성장을 전방위로 설계하고 실행하는 조직입니다. 단순히 매출이나 효율을 넘어서, 브랜드가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신뢰를 쌓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행하는 팀인데요. 현재는 마케팅(퍼포먼스), 커머스(유통), CRM, 바이럴 팀, 총 네 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마케팅팀은 디지털 미디어 전략과 광고 최적화를 바탕으로 브랜드 메세지를 기획하고, 커머스팀은 판매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 확대하기 위한 채널별 운영 전략을 채택하고, CRM팀은 고객 여정 전반을 설계하며 고객 락인(이탈, 리텐션 관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바이럴팀은 바이럴 채널 및 인플루언서를 통한 브랜드 메세지 확산을 주도하고 있어요. 각 팀은 독립적으로도 움직이지만, 브랜드를 중심으로 서로 밀도있는 협업을 통해 과제를 정의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이트랩에서 업무를 해오시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라면, 24년도 4분기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국내 조직이 낸 성과 중 가장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낸 시기이기도 하지만, 저에겐 단순한 숫자 이상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몰입도와 성숙도가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거든요. 우리는 늘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로 일하지만, 그 낙관이 막연한 희망이 아닌 실행을 통해 현실로 만들어내었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이런 경험들을 통해 우리 조직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고, 더 큰 도전에 대한 두려움 보다, 도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 것 같아요.

이전에 해오시던 일과 비교하여, 바이트랩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바이트랩만의 차별점은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1) 빠른 실행 속도 2) 주도적인 문제 정의와 해결 3) 레슨런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조직 바이트랩은 전략적으로 옳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실험하고, 결과를 통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환경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어요. 이러한 과정은 모든 팀이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 책임감을 함께 갖고 일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 같아요. 그리고 단순히 주어진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식을 직접 설계하는 주체적인 팀 문화가 자리잡혀 있는데요. 이러한 환경 조성은 구성원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위임이라 조직의 운영방식으론 채택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바이트랩에서는 이런 문화가 자리잡혀있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이트랩은 단순히 성과만을 추구하는 곳이 아닌 것 같아요. 레슨런을 중요하게 여기고, 개인이 아닌 조직 전체가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거든요. 시스템과 문화로 성과를 만들어내는 방식은 이전과 또 다른 새로운 가치로 다가왔어요.

성장을 지향하는 바이트랩인 만큼, 그룹장님의 향후 목표가 궁금합니다!

당장의 목표는 '미디어 커머스'에서 '브랜드 커머스'로 전환하는 것에 있어요. ‘미디어 커머스’의 경우 콘텐츠와 퍼포먼스 광고를 통한 운영/성장이라고 한다면, ‘브랜드 커머스’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긍정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운영/성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량적으로 목표를 좀 더 명확하게 전하자면, 국내 실적 1,000억 원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더 나아가 단일 브랜드를 1,000억 원까지 성장시키는 기반을 다지고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장기적 목표입니다. 더불어 이 목표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집중하고 있는 것은 이 큰 도전을 함께 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것인데요. 저의 또 다른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것이 조이의 목표라고 하셨는데, 만들어나가고 있는 건강한 조직은 어떤 조직인가요?

아래 사항들이 충족된 조직이 ‘건강한 조직’이라고 생각해요. 조직의 방향성과 목표를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 환경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과 실패를 좌절이 아닌 학습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태도 합의된 기대 수준에 쉽게 타협하지 않고, 더 나은 결과 도출을 위한 집요함 이 모든 것들을 바탕으로, 스스로 자율성-책임을 기반으로 주도적인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는 조직

마지막으로 현재 브랜 그룹에서도 채용을 활발하게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원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그로스 그룹은 매 분기, 매년 새로운 도전을 통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도전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비 온 뒤 땅이 굳듯,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험과 검증의 모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자산으로 성장하는 마인드셋을 가진 분이라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우리 앞에는 여전히 많은 과제들이 남아 있고, 그만큼 더 큰 성장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데 흥미를 느낀다면, 그리고 몰입도 높은 환경을 통해 성장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그로스 그룹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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