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 Bite] 브랜드 그룹장, Jam 바이트랩의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 : '좋은 제품'과 '탑티어 마케팅'
[Leader’s Bite] 브랜드 그룹장, Jam
바이트랩의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 : '좋은 제품'과 '탑티어 마케팅'
제목없음
[Leader’s Bite] 브랜드 그룹장, Jam
바이트랩의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 : '좋은 제품'과 '탑티어 마케팅'
제목없음
제목없음
안녕하세요, Jam!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ENFP #브랜드그룹 #멀티플레이어
안녕하세요! 바이트랩 Head of Brand Group, 김재민(JAM)입니다.
저는 바이트랩에 합류하기 전 여러 회사를 거치며 화장품, 공산품, 생활용품, 성인용품, 건기식 등 다양한 카테고리 개발 경험을 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APR에서 6년가량 일하며, 브랜드 런칭부터 유니콘 기업이 되기까지 한 회사의 성장과정을 함께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기반으로 바이트랩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 성장을 함께할 새로운 동료들을 찾고 있습니다 🙂
바이트랩의 브랜드 그룹장으로 합류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 : 1) 좋은 제품, 2) 탑티어 마케팅
바이트랩은 고속 성장을 위한 준비 과정이 완벽하게 끝난 회사였고, 이미 빠르게 성장중인 회사였습니다.
직전 회사에서 브랜드 런칭부터 함께하여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을 경험한 저는
회사가 성장함에 있어 좋은 제품, 그리고 좋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력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바이트랩은 좋은 제품과 브랜드, 그리고 탑티어급의 마케팅이 있는 곳이었어요.
아치스본, 그로우턴이라는 단일제품을 미디어 마케팅 화력으로 매우 잘 팔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성과가 잘나오고 있는게 밖에서도 보여서 마케팅에 있어서는 국내 탑티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제가 그룹장으로 합류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브랜딩에 힘쓴다면 바이트랩과 함께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바이트랩과 더 빠른 성장을 함께 경험하고 싶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그룹에 대한 소개를 듣지 않을 수 없는데요 :)브랜드 그룹은 어떤 목적으로 일을 하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브랜드그룹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서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그 순간까지 모든 과정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브랜드그룹 구성은 상품기획, 패키지 디자인, 웹디자인, SCM, QC, CS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상품기획팀에서 시장조사를 통해 제품을 기획,개발하고 패키지 디자이너가 제품의 색을 불어넣는다면
웹디자인팀은 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모든 시각물을 디자인합니다.
QC파트는 제품 개발과정에서 제품이 잘나올 수 있게 품질을 책임지고,
SCM파트는 제품이 계획한 일정대로 문제 없이 물류에 입고될 수 있도록 신경씁니다.이렇게 모든 과정을 통해 제품이 정상적으로 판매된다면,
CS파트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을 응대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브랜드 그룹은 브랜드의 A to Z 모든 부분을 관장하고 신경쓰고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최고의 모습으로 제품을 보여주고, 전달할 수 있을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이트랩에서 업무를 해오시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릴리이브’ 브랜드의 올리브영 입점, 그리고 빠른 성장
브랜드 그룹장으로서, 맡고 있는 브랜드가 잘되고 있는 것을 지켜볼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인 것 같습니다.
바이트랩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에는 헤어전문 브랜드인 ‘릴리이브’가 있는데요!
올해 초 릴리이브 올리브영 입점을 위해 동료들과 올리브영 본사 PT를 다녀왔고,
PT를 성공적으로 마쳐서 바로 2월달에 올리브영 온라인 입점과 동시에 빠르게 성과가 나왔습니다.
그 결과, 하반기 올리브영 오프라인 전 지점 진출까지 바라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는, 현시점이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 해오시던 일과 비교하여, 바이트랩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고도화된 협업 시스템을 통한 빠른 성장
바이트랩은 브랜드와 상품을 전개해나가는 과정에서 유관부서간의 협업시스템이 매우 고도화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상품을 기획해서 출시하기 전까지 크게 2번의 회의를 거치는데요.
첫번째는 개발승인회의입니다.
기획자가 어떤 의도로 기획을 했고, 어떤 USP를 갖고 있는지 아이데이션 단계에서 회의를 열면유관 부서는 이 제품이 출시됐을 때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지, 어떤 부분을 디벨롭하면 좋을지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며 개발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회의입니다.
두번째는 양산승인회의입니다.
개발승인회의를 통과한 제품이 품평회를 거쳐 제품화 전 단계까지 왔다면, 이 제품을 정말 진행할지를 최종 결정하는 회의입니다.
기획 초기와는 시장 환경이 바뀌었을 수도 있고, 제품화 과정에서 기존에 논의되었던 부분들이 반영이 안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제품 출시를 최종 검토하는 회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별 정기 브랜드 회의를 진행하여 브랜드의 현황과 계획을 공유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회의와 프로젝트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하다보니 일의 시작단계부터 부서간 눈높이를 맞춰서 업무가 진행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는게 크나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빠른 성장에는 빠른 실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러한 협업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바이트랩의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장을 지향하는 바이트랩인 만큼, 그룹장님의 향후 목표가 궁금합니다!
‘바이트랩’을 유니콘 기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앞선 소개에서 말씀드렸었지만 저는 이전 회사에서 회사가 유니콘기업이 되는 모든 과정을 경험했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바이트랩에서 단일 브랜드 기준 500억 1,000억이 되는 브랜드를 만드는게 1차 목표이고,
또 이를 기반으로 바이트랩을 유니콘기업으로 만드는게 최종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브랜 그룹에서도 채용을 활발하게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원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바이트랩 '브랜드 그룹'에 합류하시면 바이트랩의 마케팅 강점을 활용하여 K-뷰티 성수기인 현재, 국내외 다양한 채널 및 글로벌 시장에 적합한 전략과 기획을 직접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개인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값진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회사와 함께 고속 성장할, 열정있는 모든 분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많은 지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